자동차 세금 계산법 알아보죠

자동차 세금 계산법이란?

영업용으로 사용되는 전기차 및 수소차는 '영업용 승용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지방교육세가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연간 자동차 세금은 2만 원입니다. 비영업 승용차는 최초 등록하고 3년 이상이 되는 때부터 1년당 5%씩 경감됩니다. 그 상한선이 50%까지 정해지며 10년이 되는 때 50%에 도달합니다.


자동차 세금



 


예를 들어, 장기 렌터카, 리스 자동차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자동차세 납부의 의무가 없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렌터카 회사 또는 리스사(금융사)가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죠. 이외에도 3월, 6월, 9월로 구분되어 있어 각 분기별로 2번에 나눠 계산하면 5% 할인을 받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건 1월에 계산하여 10%를 할인받는 것입니다.

 


자동차 세금 계산법

매년 납입하는 공제금만큼 소득공제가 가능한 종합소득세 노란 우산 공제는 다음 표와 같이 사업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있다.'자동차세 = 배기량 × cc당 세액'을 의미하며, '지방 교육세 = 자동차세의 30%'를 의미하는데요. 이 둘을 합한 것이 스용자동차의 자동차 세금입니다. 그리고 차량 등록 후, 만 2년 차 초과부터 5%씩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영업용은 지방 교육세 제외) E 사업자는 소매업을 하고 있고 작년 사업소득이 3,800만 원이었다. 이 사업자는 오는 5월 3,800만 원에 대한 세금을 낼 것이다.

이 사업자의 산출 세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첫 번째 방법은 3,800만 원에 15%를 곱하고 누진공제액인 108만 원을 차감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462만 원의 산출 세액이 나온다. 두 번째 방법은 3,800만 원 중 1,200만 원은 6%를 곱한다. 이 경우 72만 원이 나온다. 그다음으로 3,800만 원에서 1,200만 원을 차감한 2,600만 원에는 0.15%를 곱한다. 이 경우 390만 원이 나온다. 이제 모두 더한다. 72만 원과 390만 원을 더하면 462만 원이다.

법적 수급권 보호는 공제금 전액을 압류, 담보, 양도로부터 금지하는 것이고, 이자는 연 2.7%이며 복리이다. 사업주가 노란 우산 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이자가 가산되면서 압류 보호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제도는 저축성이다. 사업자가 퇴직금을 모으기 위해 가입한다. 매달 원하는 금액을 부금 하면 된다.

부금 가능 금액은 월납 기준으로 최소 5만 원, 최대 100만 원이다. 1만 원 단위로 금액을 선택해 납입하면 된다. 금액 변경은 제약이 없어 언제든지 조정할 수 있다.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관련 내용입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에는 다양한 세금이 붙습니다.

비트코인 투자해 100만 원 번 a 씨1년간 암호화폐로 번 돈이 250만 원이 안 되니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투자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납부를 하는 매년 5월, 직전해 1월 1일~12월 31일 암호화폐 거래 수익을 합산해 신고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투자해 1000만 원 번 a 씨 기본공제액 250만 원을 뺀 나머지 750만 원에 대해 22% 세금을 내야 한다.


 

자동차 세금

 

자동차세를 정확하게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세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현행법상 자동차세는 배기량(cc)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현재 국회에서 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개편하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아직까지 개편되진 않았습니다.)

승용차의 자동차세 계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승합/화물/특수차는 세율 기준이 다르며, 본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또한 기금에 가입하면 자금융통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금 한도에 따라 자금 융통 한도가 결정된다. 종합소득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다르다.

 


2021년부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던 구매 보조금 500만 원이 삭제되어, 지금은 총 2가지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소비세와 취득세입니다. 체크카드 3백만 원, 그 외 사용처에선 사용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할 때, 개별소비세를 최대 10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소비세 혜택을 받으면, 교육세 및 부가세도 같이 내려가기 때문에, 43만 원을 추가로 할인 감면받아, 최대 143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