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

수술 대상의 눈 상태에 따라 렌즈 착용 기간은 더 늘어날 수 있으며, 수술 전 의사의 진료를 통해 눈 상태를 확인 후 수술을 해도 될지 여부를 정하게 됩니다. 안경 쓰기는 너무 안 예뻐 보이고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자니 너무 불편하고 이런 분들이 늘어감에 따라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가는 거 같습니다.

라섹수술 후 정기검사는 수술 다음날, 1주 후 , 3주 후, 6주 후, 10주 후이며, 라식수술은 수술 다음날, 1주 후, 1개월 후, 3개월 후입니다. 수술 후 정기검사는 눈의 상태 및 병원, 의사마다 다를 수 있으며, 위 기간은 평균적인 텀입니다. 검안이 너무너무마음에 안 들었다.

2010년대 와서는 각막 절편을 만들 때 칼 대신 비교적 안전한 펨토초 주기의 레이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칼을 사용하는 방법에 비해 절단 각도, 두께 등의 미세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러한 장점이 분명하게 나은 수술 결과를 보여주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다.

오히려 레이저는 비숙련 안과의들이 좋아하는 것일 뿐 안정성만 보장한다면 숙련된 전문의가 칼이 사용하여 단면을 더 깔끔하게 잘라낸다고 주장하는 의사도 있다. 또한, 저 레이저가 추가되기 때문에 과거 라섹보다 싼 비용을 장점으로 내세우기도 했으나 현재는 라섹보다 비용이 비싼 경우도 많아졌다.

 


무엇보다도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검진받고 라식 즉 시력교정술을 받을 때 어떠한 부작용이 있고 앞으로 어떻게 지내야 안전한 지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한다면 라식 수술을 받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시력교정술을 받은 상태라 큰 문제없이 만족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100명 중 1~2명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재수술보다는 안과 전문의의 적극적인 약물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시력이 발견된다.

라섹수술, 라식수술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기 위해서는 수술을 받기 위한 눈 상태를 준비해야 합니다. 보통 시력이 나쁜 분들은 안경이나 렌즈 등을 착용하게 되는데, 안경은 상관없지만, 콘택트렌즈의 경우 안구에 밀착되어 눈을 누르고 있기 때문에 각막이 압력을 받아 눌려있는 모양이 됩니다. 이럴 경우, 온전한 안구의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라섹수술, 라식수술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라섹수술, 라식수술 전에는 일정기간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식 수술을 하기 위해 검사를 했을 때, 의사가 저에게 동공이 좀 크다는 얘길 했었습니다. 그래서 빛 번짐 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요. 좌우 동일하게 1.2가 나왔습니다. 수술 후 파마와 염색은 한 달 이후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라섹수술, 라식수술을 받기 일주일 전까지 파마 및 염색이 가능합니다. 시력 교정술을 받기 위해 눈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수술의 효과도 더 크기 때문에, 가급적 수술 전에 파마, 염색 등의 미용 시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수술 전/후 주의사항으로, 라섹수술은 보호용 콘택트렌즈 사용기간이 있으며, 라식수술은 보호용 콘택트렌즈 착용이 없습니다.

라식 수술을 잘 받지 못한 일부 환자들은 상당한 삶의 질 저하를 보고하는데 이는 수술로 인한 시력 문제와 육체적 고통에 기인한다. 적은 비율을 차지하는 환자들은 부족교정 또는 과교정으로 인해 별도 수술을 받을 필요가 있다. 어떠한 환자들은 수술 후에도 콘택트렌즈나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라식 합병증으로 고통을 받아온 환자들은 웹사이트와 토론 포럼을 만들어 그곳에서 앞으로 수술을 받을 사람이나 과거 환자들이 이 수술에 대해 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수면을 취할 때는 보호용 안대를 꼭 착용하고 수면해야 합니다. 수술 및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눈이 작으면 수술이 불가능하다. 다만 이 눈이 작다는 게 어떤 정확한 수치적 기준이 있는 게 아니라 주관적인 건지 의사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 어느 곳에선 안된다고 하고 어느 곳에선 된다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라식 수술을 잘하는 의사한테 가보자. 결국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라식수술은 각막절편 안쪽에 각막 상피뿐만 아니라 기실 질의 일부까지 포함되는 꽤 두꺼운 절편을 만든다고 합니다. 반면 라섹수술은 라식보다 상대적으로 얇은 각막절편을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각막 침식, 각막염, 망막 이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라식 부작용은 대부분 엑시머 레이저와 마이크로 각질 등의 성능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라식은 의사 기술에 의존하는 것보다 장비 의존도가 높다. 수술 후 약 3개월 정도는 강한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4~5일 동안 눈 주변을 만질 때 조심해야 합니다. 수면을 취할 때는 보호용 안대를 꼭 착용하고 수면해야 합니다. 그 외 주의사항은 더 많지만, 실제 수술 후에는 수술한 병원에서 주의사항을 다 안내해주니 수술하신 병원에 따라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생활 정보 > 일상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10 최적화  (6) 2022.09.25
모니터 밝기 조절  (4) 2022.09.25
두피에 좋은 샴푸  (2) 2022.09.24
노후생활비는 ?  (0) 2022.09.24
노후준비는 언제부터 시작  (0) 2022.09.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