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계산 하기

해당 모의 조회 서비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조회를 누르면 쉽게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정보는 소득금액, 재산금액, 자동차 등에 대해 상세 내역을 입력해야 합니다. 처음 소득금액에서 연금 부분이 헷갈렸는데 알아보니 연금소득에 입력해야 할 연금의 종류는 아래 5가지라고 합니다. 연금소득 정보 입력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 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의 가입자 수는 5천만 원이 넘는데요.

오늘은 매달 내는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회사를 다니는 경우 직장가입자, 이외에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소득이 없더라도 피부양자로 등재되지 않는 이상 최소한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즉. 직장가입자로 가입이 되어 있을 텐데 이럴 경우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가 지급받는 보수로 산정하는 보수월액 보험료와 매월 받는 급여, 보수를 제외한 소득으로 산정하는 소득월액 보험료를 통해서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도 입력을 해주시면 건강보험료 계산이 완료됩니다. 2022년 납부할 건강보험료 총합계는 235,430원이며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50%이기 때문에 117,710원입니다.

 

아래와 같이 현재 2020년 건강보험료율은 6.67%, 장기요양보험료율은 10.25%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지역보험료를 계산하는 페이지에서는 지역가입자의 소득, 재산, 자동차 등의 산정기준을 입력하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먼저 세대주의 국적을 내국인 또는 외국인으로 선택하신 다음 소득금액란의 빈칸을 채워 주세요. 소득입력란은 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 등의 금액을 입력하실 수 있으며 금액은 만원단위 입니다. 월급여를 입력할 때는 천 원 미만 절사 하여 계산합니다. 2,789,310 라 하면 2,789,000원으로 입력합니다.

안녕하세요. 건강보험은 4대보험 중 하나인데요. 오늘 알아볼 건강보험 환급금은 본인부담금을 많이 냈을 때 환급을 해주는 돈을 말합니다. 내가 못받은 환급금이 있는지 알기 위해 조회와 환급이렇게 간편하게 건간보험료 납부금액을 확인하고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만 알 수 있다면 본인이 대한민국 전체가구에서 중위소득 몇 %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세금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세금처럼 부담으로 느끼는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직장에 다니는 근로소득자가 아닌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등의 경우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며 보험료 부과 산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 또한 더 높은 편입니다.지금까지 계산한 소득, 재산, 자동차 점수를 모두 더합니다. 그리고 합산 점수에 보험료 205.3원을 곱하면, 월 납부 건강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21년 114,750원에 비해 납부해야 할 금액은 2,960원 정도 상승했습니다.

국가 지원금이나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때 기준 중위소득표에서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계산하여 대조해보는 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은 가구의 재산과 수입 모두를 소득인정액으로 계산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건강보험료 납부액만으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를 활용해 본인의 중위소득 기준표 내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해당이라면 직장가입자에서는 제외 됩니다.직장가입자의 건보료는 간단한 식으로 산출이 가능합니다. 월 보수금액에서 건강보험료율을 곱한 값이 건보료가 됩니다. 여기서 보수금액은 임금에서 비과세 소득을 뺀 것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비과세 소득은 식대, 차량유지비, 출산수당, 보육수당 등이 해당되면 월 10만원 까지 차감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는 2017년 이후에 꾸준히 올라 현재는 2021년 건보료율은 6.86%입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가지 정보등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해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는 병원정보 뿐만 아니라 약제정▶ 가입자의 소득, 재산(전월세 포함), 자동차 등을 참작하여 정한 부과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보험료 부과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한 후, 경감률 등을 적용하여 새대 단위로 부과됩니다.건강보험은 전 국민이 납부의 의무를 집니다. 자신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해서 내고요,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동일한 보장을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보험료 부과 대상인 차량만 표에 맞는 점수를 찾아 합산하면 됩니다. 재산금액은 아파트, 상가, 선박, 항공기 등 과세표준액(해당 연도 6월 1일 기준 재산세 과세표준금액)을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퇴직 후 최초 지역보험료 납부기한으로부터 2개월 이전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을 원할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우편, 전화, 팩스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반응형

'생활 정보 > 일상다반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청 만들기  (2) 2022.09.24
결혼식비용은?  (0) 2022.09.23
연애와 다툼  (0) 2022.09.23
아이튠즈 사용법이란?  (0) 2022.09.22
자동차 폐차절차 알아보기  (0) 2022.09.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